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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lectronic book의 약어. 책의 내용이 종이가 아닌 전자적인 매체에 저장되어 있는 형태. 초기에는 책의 내용이 CD-ROM이나 디스켓 형태로 저장되었으나,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전용 뷰어(viewer)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이어 책 내용을 다운로드해 읽는 형태로 바뀌었다.

전자책이라는 용어가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지만, 그 용법은 대체로 하드웨어 단말기, 소트프웨어, 책 은유 등 세 가지로 구분된다.

역사적으로 전자책은 두루마리, 육필 코덱스, 인쇄 코덱스에 이어 등장한 전자적 글쓰기의 한 유형이다. 전자책의 등장은 글쓰기의 형식, 즉 텍스트성을 둘러싼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. 그리고 전자책은 다중 읽기, 소셜 읽기, 증강 읽기 등 새로운 읽기 관습을 만들어 내고 있다.
전자책의 등장은 다른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미디어 지형의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. 애플의 아이패드(iPad) 등장을 계기로 아이패드, 아마존의 킨들(Kindle), 반스앤노블의 누크(Nook) 등 태블릿PC 또는 전자책 리더 사이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.

단말기 제조 업체나 유통 업체를 넘어 출판사, 잡지사, 신문사 등 전통적인 종이 미디어 업체를 포괄하며 전 방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전자책을 둘러싼 경쟁은 그 자체로 종이책 또는 인쇄 책의 쇠퇴, 그리고 전자책의 급속한 확산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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